|회원가입
절제와 영성훈련

목회칼럼

제목절제와 영성훈련2021-02-15 19:49
작성자user icon Level 10

[01-15-17]

wAAACH5BAAAAAAALAAAAABmADYAAAJRhI+py+0Po5y02ouz3rz7D4biSJbmiabqyrbuC8fyTNf2jef6zvf+DwwKh8Si8YhMKpfMpvMJjUqn1Kr1is1qt9yu9wsOi8fksvmMTqvXbFoBADs=

QShkD4FCdVkoeQ9dgIlyJFt+T4hAEWtaDFMiPYYvW56cCGudOxQGczAWDSylNpcsQK52LrO0dKG3treOvHR5vk8JqcFPCl7FycrLyiEAOw== 난 주말에 이어 화요일 밤에 폭설이 내렸습니다. 단일 강설량으로 1995년 이후 기록적인 눈 이었습니다. 또 지난 한 주간 다니엘 금식 기도를 함께 시작했습니다. 개인 사정 상 1월 첫 주부터 먼저 시작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작년에 이어 두 번 째 하시는 분도 있고, 올해 처음으로 도전해보시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원래 금식의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물도 마시지 않고 하는 금식, 물과 소금은 먹는 금식 (주로 장기), 하루 세 끼 중 한 끼만 안 먹는다든지 먹기는 다 먹되 통밀 빵이나 주스 등 제한된 음식만 섭취하는 부분 금식도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실시하고 있는 다니엘금식기도가 이런 부분 금식에 해당됩니다.

 

그런데 제한된 음식을 통한 부분 금식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고 어떤 음식을 먹지 말아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절대적인 기준이 없습니다. 다니엘은 ‘왕의 진미, 포도주’를 안 먹었고, ‘채식과 물’을 먹었습니다. 식단은 여러분 각자가 정해서 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식탐과 먹고 즐기는 시간을 절제해서 영성에 집중하는 데 있습니다. TV, 인터넷, 스마트폰 등에 허비하던 시간을 성경읽기와 기도에 사용하면서 하나님의 음성에 민감해지는데 있습니다. 금욕행위보다 영혼에 대한 사랑과 구제가 더 풍성해지는 게 핵심입니다.

 

성경의 인물들이 어떤 상황에서 금식으로 승리했는지 정리해보면서 나머지 다니엘 금식기도 기간에 승리하시고 많은 응답이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구약시대에, 한나는 마음의 소원이 있을 때 금식해서 응답받았다 (삼상1:7). 다윗은 자녀에게 문제가 있을 때 회개하며 금식했다 (삼하12:16). 느헤미야는 고국의 슬픈 소식을 들었을 때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금식했다 (느1:4). 에스더도 민족의 위기가 닥쳤을 때 금식으로 승리했다 (에4:3). 이웃이 병들었을 때 치유를 위해서 금식기도해서 자신이 복을 받았다 (시35:13).

 

신약시대에, 예수님은 중요한 사역을 앞두고 금식해서 준비하셨다 (마 4:2).제자들로 하여금 악한 영의 결박을 풀고 싸워야할 때 금식을 명령하셨다 (막 9:29). 안디옥 교회는 중대한 결정을 할 때 (바울과 바나바를 선교사로 세울 때) 금식했다 (행13:3). 초대교회는 장로와 같은 중요한 지도자를 세울 때 금식했다 (행14:23)]. (강재원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