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예배 설교 영상 -
제목▷[힘써 하나님을 알자]"하나님은 약속하신다" (창 15:1-18)2022-08-14 17:48
카테고리 주제시리즈설교
작성자user icon Level 10

[오늘의 말씀 포인트] 핵심 주제
1. 약속(promise)과 계약(contract)
2. 성경 속의 언약(covenant)
3. 계약은 쌍방간의 거래인데 하나님은 사람에게 얻으실 것이 없다.
4. 고대의 계약 관습은 피흘리는 제물 사이로 쌍방이 걸어가는 것이다.
5.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희생하시겠다는 언약을 신약성경에서는 ‘은혜’라고 부른다.
6. 하나님은 약속하신 것을 반드시 지키신다;

[적용 결심] 이번 주에 이렇게 살자! 
1. 하나님과 거래하려고 하지 말고 그 사랑을 신뢰하게 하소서!
2. 우리가 잘못해도 대신 희생해주시는 그 은혜에 감사하여 우리도 순종하게 하옵소서!

[인용 성구]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이 되게 하고, 너에게 복을 주어서, 네가 크게 이름을 떨치게 하겠다. 너는 복의 근원이 될 것이다.

창 17:2 나와 너 사이에 내가 몸소 언약을 세워서,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겠다." 
창 17:4 "나는 너와 언약을 세우고 약속한다. 너는 여러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이다. 
창 17:7 내가 너와 세우는 언약은, 나와 너 사이에 맺는 것일 뿐 아니라, 너의 뒤에 오는 너의 자손과도 대대로 세우는 영원한 언약이다. 이 언약을 따라서,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될 뿐만 아니라, 뒤에 오는 너의 자손의 하나님도 될 것이다. 
창 17: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와 세운 언약을 잘 지켜야 하고, 네 뒤에 오는 너의 자손도 대대로 이 언약을 잘 지켜야 한다. 
창 17:10 너희 가운데서, 남자는 모두 할례를 받아야 한다. 이것은 너와 네 뒤에 오는 너의 자손과 세우는 나의 언약, 곧 너희가 모두 지켜야 할 언약이다. 
창 17:11 너희는 포피를 베어서, 할례를 받게 하여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에 세우는 언약의 표이다. 
창 17:13 집에서 태어난 종과 외국인에게 돈을 주고서 사온 종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하여야만, 나의 언약이 너희 몸에 영원한 언약으로 새겨질 것이다. 

창 17:14 할례를 받지 않은 남자 곧 포피를 베지 않은 남자는 나의 언약을 깨뜨린 자이니, 그는 나의 백성에게서 끊어진다."
창 17:19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아니다. 너의 아내 사라가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것이다. 아이를 낳거든, 이름을 3)이삭이라고 하여라. 내가 그와 언약을 세울 것이니, 그 언약은, 그의 뒤에 오는 자손에게도, 영원한 언약이 될 것이다. '그가 웃다'
창 17:21 그러나 나는 내년 이맘때에, 사라가 너에게 낳아 줄 아들 이삭과 언약을 세우겠다." 

(사도행전 17:25) 또 하나님께서는, 무슨 부족한 것이라도 있어서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모든 사람에게 생명과 호흡과 모든 것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요 12:28)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드러내십시오." 그 때에 하늘에서 소리가 들려 왔다. "내가 이미 영광되게 하였고, 앞으로도 영광되게 하겠다." 

(시편 50:12) 내가 배고프다고 한들, 너희에게 달라고 하겠느냐? 온 누리와 거기 가득한 것이 모두 나의 것이 아니더냐?


(민수기 23:19)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다. 거짓말을 하지 아니하신다.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니, 변덕을 부리지도 아니하신다. 어찌 말씀하신 대로 하지 아니하시랴? 어찌 약속하신 것을 이루지 아니하시랴?

(로마서 5:8) 그러나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이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실증하셨습니다.  


  • 7
  • 75,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