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설교문 -
제목7.19(화)- "믿음의 정의" (히브리서 11:1-12)2022-07-18 21:02
카테고리새벽 묵상 말씀
작성자user icon Level 10

7.19(화)- "믿음의 정의" (히브리서 11:1-12)
찬송 545장

제가 컨퍼런스에 다녀오느라고 1주일 만에 새벽기도 말씀을 올렸습니다. 그동안 새벽 제단을 지키며 기도하시느라 애 많이 쓰셨습니다.

본문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의 정의'로 유명합니다.
(1절)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신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난하주) '확신'은 '실상, 실체, 보증'으로 번역할 수도 있음.

믿음에 대한 대단한 정의이며 신앙의 핵심입니다.

그러면 이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쉽게 이해하시려면 구약의 믿음과 신약의 믿음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12장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 나옵니다.
그러니까 구약의 성도들은 그리스도를 보지 못했지만 기다리는 믿음이었습니다. 반면 신약의 성도들은 오랫동안 바라던 메시야를 실상으로 영접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본문 11장에 열거되는 구약의 많은 인물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눈으로 맞이하지 못했지만 믿음으로 인내하고 기다리며 증거를 받았습니다.
구약시대에 예외적인 인물이 아브라함입니다. 그는 하나님 약속하신 독자 이삭을 눈으로 받게 되었는데, 이삭이 예수님을 예표하기 때문에 주님은 아브라함이 예수 당신을 보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결국 믿음이란 응답을 받든지 받지 못하든지 어떤 상황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6절) 이러한 믿음이 없으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존재와 하나님의 능력 (살아계심과 역사하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기도)
1.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라고 했는데, 믿음과 확신의 은혜를 더 크게 베풀어주옵소서!

2. 하나님의 응답이 눈에 보이든지 보이지 않든지 흔들리지 말고 하나님만 신뢰하게 하옵소서!


 


  • 30
  • 87,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