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수) "전쟁 승리의 원리" (신명기 20:1-20)
349장
1. 격려의 원리 (2절-):
전쟁은 훈련된 군인이라도 두려움과 긴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전쟁에 나가는 군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호되게 군기잡는 말이 아니라 격려의 말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채찍질이 아니라 용기를 주는 것일 것입니다.
2. 정신력의 원리 (5절-):
파격적이게도 군인들 중에 새집, 새포도원, 신혼 중에 있는 사람에게는 참전을 면제시켜 주었습니다. 심지어 두려움에 질린 사람까지도 돌아가도록 허락했습니다.
한 명의 병력이라도 아쉬운 것이 전쟁터인데, 이렇게 징집을 느슨하게 하면 어떻게 전쟁을 할까 의아해집니다.
그런데 이것은 병력 규모보다 중요한 것이 정신력이라는 의미입니다. 비로 소수라도 집중력있는 정예부대가 숫자만 많고 정신 상태가 흐트러져 있는 부대보다 낫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기드온은 3만 천 700명을 돌려보내고, 최정예 300명 만으로 승리하였습니다.
3. 복종의 원리 (13절-)
전쟁에 승리하고 나서 망하는 경우가 여러번 있었습니다. 대부분 욕심 때문입니다. 가진 자만의 유혹, 승리한 자만의 타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어느 선상에 올라섰기 때문에 조심해야할 것이 더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혈입성을 먼저 시도해서 투항하는 사람들은 살려주고 노예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대항하는 민족들은 전멸시켰습니다. 전쟁 후 그들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유혹하여 우상숭배에 빠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리품의 유혹도 컸을 것입니다. 아간이 대표적인 실패 케이스입니다.
여러 종류의 유혹을 이길 수 있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명령에 복종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유혹에 넘어갈 때에는 정당한 이유를 만들면서 타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승리하는 그리스도인들의 특징은 순종에 있습니다.
(기도)
1. 오늘도 지적보다는 격려의 말을 더 하게 도와주옵소서!
2. 부정적인 생각, 분산된 마음을 정리해서 하나님께 집중하게 하옵소서!
3. 여러가지 욕심으로 유혹에 빠지지 않게 도와주시고, 단순하게 복종하게 도우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