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설교문 -
제목6.8(화)-"다양한 상황의 지혜" (잠언 20:16-30)2021-06-07 19:43
카테고리새벽 묵상 말씀
작성자user icon Level 10

2021년 6월 8일 (화)
"다양한 상황의 지혜" (잠언 20:16-30)

(16절) 빚 보증은 서지 말라고 합니다.
이웃의 경제적 어려움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랑의 표현일 수 있지만, 보증은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때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경제활동과 경영은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한계를 넘는 것입니다.

(25절) 같은 맥락으로 성경은 서원도 하지 말라고 합니다.
사람이 어떤 일에 확신이 있다고 해서 너무 자신만만하게 말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나중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고, 우리의 생각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래는 사람의 한계를 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속해있습니다.
(24절)에서도 사람의 발걸음은 오직 하나님만 아신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은 아무리 자신이 있고 확신이 있어도 너무 함부로 단언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됩니다.

(17절) 남을 속여서 얻는 성공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23절) 정직하지 못한 상거래 역시 하나님이 싫어하십니다.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지 최대한 정직하게 거래하고 일을 처리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21절)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빠른 속도로 성공하는 것은 과히 좋은 것이 아닙니다. 좀 느리더라도 정도를 걸어가야 되겠습니다.

(18절) 무슨 일을 계획하고 추진할 때, 혼자서 독단적으로 일하지 말고 사람들의 뜻을 모으로 전략도 세우면서 추진해야겠습니다.

(19-20절) 남에 대해서 비판적인 말, 약점을 드러내는 말을 삼가합시다. 특히 부모님에 대해서, 가족에 대해서도 험담은 하지 맙시다.

(29절) 젊은이의 자랑은 힘이고, 노인의 영광은 백발이기 때문에, 에너지가 넘치는 젊은 나이에는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반면 나이가 많아질 수록 스스로 초라하게 느끼거나 인생을 허무하다고 비관하지말고, 여기까지 인도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며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되겠습니다.

(기도)
오늘도 살아가면서 어떤 상황을 만나도, 잠언 말씀의 원리들이 떠올라서 지혜롭게 처신할 수 있게 도와주옵소서!

 


  • 31
  • 86,811